배너 이미지

190805 블로그 제작 일지

최종 수정일 : (1년 전)

서버

.htaccess같은 파일은 외부에서 접근 자체를 막는 등 보안과 관련된 작업을 좀 진행했습니다.


워드프레스 테마

확실히 이젠 테마만 쥐고 있기보단 무슨 글을 쓸지 궁리를 해야 할 것 같은데, 마땅히 쓸만한 글이 생각나질 않네요 ㅠㅠ

홈 화면 슬라이더

슬라이더에 애니메이션을 추가했습니다.

예전엔 투명도만 변경되며 슬라이드가 넘어갔는데, 이젠 좌 / 우측으로 넘어다니는 애니메이션이 추가됐습니다.

딱히 쉽지만은 않았는데, 만들고 보니 투명도만 변경되는 것보단 나아 보이긴 하네요.

그래도 아직은 손 볼 부분이 많습니다.

움짤 (애니메이션 gif)

워드프레스에서 기본적으로 이미지를 올리면 썸네일 등에 사용하기 위해 이미지를 특정 사이즈로 잘라서 보관합니다.

이 과정에서 움짤은 움직이지 않는 이미지로 변경되는데, gif의 리사이즈 자체를 막아서 무조건 원본만 불러오도록 변경했습니다.

썸네일 등에서만 움직이지 않는 이미지로 변경되면 크게 상관없는데, 본문에 첨부된 이미지도 기기 크기에 따라 리사이즈된 이미지가 출력되기 때문에, 본문에서도 움짤이 움직이지 않는 현상이 발생해서 이런 업데이트를 하게 됐습니다.

문제는 이렇게 작게 이미지가 표시되는 부분에도 1080 * 1920의 이미지가 표시되는 겁니다.

움짤을 썸네일로 지정하지 않는 방법으로 지금은 해결해뒀는데, 좀 더 나은 해결방안을 강구해봐야겠습니다.

움짤이 계속 움직이게 하면서 자르는 방법도 있던데, 그건 용량 문제가…

포스트 목록 추가

홈 화면에 추가하기 위해 만든 포스트 목록입니다.

다른 목록과 마찬가지로 카테고리 등에서도 사용할 순 있게 작업했는데, 아마 쓸 일은 없지 싶습니다.

공유 버튼 추가 (메타 태그 작업)

포스트 하단에 글을 공유할 수 있는 버튼을 추가해봤습니다.

Open Graph 메타 태그들은 진작에 작업해뒀는데, 트위터는 따로 메타 태그를 써줘야 하길래, 그것도 작업했습니다.

이렇게 스크롤 내리다가 공유 버튼이 화면에 보이면 화면 하단에 고정되는 방식도 고려해봤는데, 딱히 그만한 양질의 글을 생산한단 기분도 안 들고, 생각보다 별로라 그냥 폐기했습니다.


여담으로, 페이지 로딩 속도 향상을 위해 이런저런 툴을 쓰다 보니 이미지 중에 PNG가 많다고 JPG로 올리라고 권고하기에 이미지를 전부 JPG로 바꿔서 압축한 후에 올렸는데, 챙틸다 T 전화 테마 때부터 느끼는 건데 JPG 이미지는 손실 압축이라 그런지 이미지 열화가 심하네요.

앞으론 그냥 적당히 PNG도 써야겠습니다.


profile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주의 : 비밀 댓글 사용 시 수정 기능을 이용할 수 있는 시간이 지나면 작성자도 내용 확인이 불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