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 2개월 만에 적는 제작일지네요.
확실히 잡다하게 하는 게 많아지니 블로그에 투자하는 시간이 확 줄어듭니다.
Lazy Load
이제 이전 / 다음 글 썸네일, 카테고리 다음 글에도 지연 로드를 적용했습니다.
4월 5일에 제작일지 적고 4월 6일에 업데이트한 거로 기억하는데, 이제야 제작일지에 쓰네요.
웹폰트 로딩 최적화
제 블로그엔 사이트 전반적으로 제주 고딕을 사용하고, 코드엔 둥근모꼴을, 원고엔 어비 찌풍딩체,총 3개의 폰트를 사용합니다.
애널리틱스에 따르면 이탈률(한 페이지만 보고 종료한 비율)이 82%인데 굳이 여러 글꼴 불러올 필요 있나 시어서 코드가 있을 때만 둥근모꼴을 불러오고, 원고가 있을 때만 어비 찌풍딩체를 불러오도록 했습니다.
푸터 배경 이미지 디자인
뭐 큰 변화는 아니지만, 그래디언트에 확 꽂혀 했던 작업입니다.
푸터 배경에 있는 이미지에 배경 색 => 투명으로 가는 그래디언트를 추가해 배경에서 은은하게 이미지가 이어지는 느낌이 나도록 작업해봤습니다.
헤더 카테고리 저장 최적화
헤더 카테고리를 워드프레스 페이지로 저장하려니 잡다한 오류가 많았습니다.
그래서 헤더 카테고리의 내용을 그냥 txt로 저장하도록 업데이트했습니다.
저장하는 시간부터 불러오는 시간까지 대폭 감소했습니다. 당연히 잡다한 오류도 사라졌고요.
카테고리 디자인
지금까진 가독성을 위해 글자 뒤에 단색으로 배경을 칠했는데, 영 투박한 느낌이라 그래디언트로 대체해봤습니다.
비디오 뷰어
뷰어 페이지에서 비디오도 볼 수 있도록 업데이트했습니다.
댓글에 첨부된 움짤을 클릭하면(이미지도 있지만 대게 비디오) 새 탭에서 열립니다.
슬라이더 오류 수정
슬라이더 하단의 썸네일을 클릭해 페이지를 바꾸면 간혹 마지막 페이지에서 첫 번째 페이지로 가는 애니메이션이 출력되던 오류를 수정했습니다.
근데 슬라이더가 애니메이션 때문에 그래픽 자원도 많이 사용하고, 디자인 트렌드와도 많이 동떨어진 느낌이라 조만간 홈 화면 자체를 손봐야 하지 않을까 싶네요.
아바타 고정
지금까진 아바타가 무작위라 페이지를 불러올 때마다 아바타가 바뀌었는데, 이젠 일정 패턴을 부여해, 한 사용자의 아바타가 하나로 고정되도록 했습니다.
트와이스 페이지 업데이트
트와이스 페이지도 오래간만에 손봤습니다.
스크롤바 색상을 손보고, &TWICE Repackage의 가사집을 추가하고, More & More과 Fanfare의 앨범 커버도 추가해뒀습니다.